Marketing Tips

2. 차음료 시장 분석
2-1. 1. PB상품 구매 횟수
차음료 시장에서 PB상품에 대한 구매력을 보면 10회 구매 시 4회 미만 정도로 PB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롯데마트 이용자가 홈플러스 및 이마트 이용자 대비 조금 더 구매력이 높음. 이는 롯데마트가 PB브랜드수 및 PB품목수는 이마트 및 홈플러스 대비 적으나, 롯데마트 이용자들은 PB 제품에 대해 가격 대비 품질이 상대적으로 좀 더 우수하다고 느끼고 있는 것에 기인된 것으로 판단됨.

2-2. 2. PB상품에 대한 가격 및 품질 인식
차음료 시장에서 PB상품에 대한 가격 인식 수준을 보면, NB상품의 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86 수준으로 14% 정도 저렴한 것으로 느끼고 있으며, 품질 인식 수준에서는 가격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89 수준으로 11% 정도 품질이 떨어진다고 느끼고 있음. 연령별로 보았을 때, 가격에 대한 인식은 연령대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품질 측면에서는 고연령이 저연령 대비 좀 더 품질을 높게 느끼고 있음.

유통업체의 PB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은 제품 구매 시 품질에 대해 중요하게 고려를 하고 있으며, 이는 단순히 가격 때문에 PB제품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 설명이 가능하다고 판단됨. 이는 특히, 차음료 Heavy User층에서 다른 소비자대비 품질을 더 중시하는 경향이 뚜렷함. 그러므로 유통 및 제조사 모두 품질 측면에서의 소비자의 기대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2-3. 3. 현재 vs. 향후 가격 수준 및 제품 구매 횟수 비교
차음료 시장에서 PB상품의 가격 수준은 NB상품 대비 14% 정도 저렴한 것으로 인식을 하고 있으나, 향후 구매 시 적정 가격으로는 NB상품 대비 20% 정도 저렴한 수준을 기대하고 있음. 즉, 지금보다 6% 정도 더 낮은 수준의 가격을 기대하고 있음.

향후 PB제품에서 차음료 시장은 지금보다 더 성장할 것으로 예측됨. 이는 차음료 PB제품에 대한 구매 횟수가 현재 보다 조금 더 증대되는 것에서 추정을 할 수 있었음. 특히, 품질에 대해 덜 깐깐한 40대에서의 구매 횟수가 20대 대비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PB상품 구매 빈도별로 보면 Heavy User보다 Light User에서 더 많은 가격의 할인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할인폭 또한 Heavy User 대비 2배 이상 더 할인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또한 구매 횟수에서는 현 대비 더 많이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반면, Heavy User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이 Light User 대비 높기 때문에 가격에서의 큰 할인을 기대하지는 않고 있으며, 이미 PB제품의 품질에 대해 실망한 소비자는 구매 횟수가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그러므로, 현 유통업체에서는 PB제품 구매 시장에서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보다는 ‘품질’ 또는 ‘안전성’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품질을 담보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제조사 입장에서는 가격 측면에서는 PB브랜드와 경쟁이 되지 않으므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 잡을 수 있는 확실한 품질 우위의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1. 조사개요
2. 차음료 시장 분석
3. PB상품 구매 현황 - 과일주스
4. 구매/비구매 의향 PB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