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3. PB상품 구매 현황 - 과일주스
3-1. 1. PB상품 구매 횟수
과일주스 시장에서 PB상품에 대한 구매력을 보면 10번 구매 시 3번 정도는 PB상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롯데마트 이용자가 홈플러스 및 이마트 이용자 대비 조금 더 구매력이 높음. 특히, 젊은층인 20대에서 구매 횟수가 40대비 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3-2. 2. PB상품에 대한 가격 및 품질 인식
과일주스 시장에서 PB상품에 대한 가격 인식 수준을 보면, NB상품의 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87 수준으로 13% 정도 저렴한 것으로 느끼고 있으며, 품질 인식 수준에서는 가격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88 수준으로 12% 정도 품질이 떨어진다고 느끼고 있어 품질 및 가격에 대한 대해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음. 연령별로 보았을 때, 가격에 대한 인식은 연령대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품질 측면에서는 고연령이 저연령 대비 좀 더 품질을 높게 느끼고 있어, 20대가 품질 측면에서는 좀 더 깐깐한 것으로 나타남.

과일주스 Heavy User의 경우 Light User 대비 PB제품에 대한 가격 인식은 좀 더 높게 느끼고 있으나, 품질 측면에서는 좀 더 NB 제품에 가까운 품질로 인식을 하고 있어 단순한 가격 때문에 PB제품 주스를 구매한다기 보다는 품질측면에서 NB제품 대비 완전한 수준은 아니지만, 어느 정도 충족이 되고 있다라고 느끼고 있어 좀 더 많은 구매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3-3. 3. 현재 vs. 향후 가격 수준 및 제품 구매 횟수 비교
과일주스 시장에서 현 PB제품의 가격 수준은 NB상품 대비 13% 정도 저렴한 수준으로 인식하나, 향후 구매 적정 가격으로는 NB상품 대비 20% 정도 저렴한 수준을 기대하고 있고 있음.

향후 과일주스 시장은 차음료 시장보다 시장 크기 자체는 작으나, 성장은 더 클 것으로 예측됨. 이는 제품 품질에 대해 고려도가 낮은 소비자의 성장에서 기인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고연령층에서의 성장이 큰 것으로 나타남.

반면, 20대는 40대 대비 품질에 대해 좀 더 깐깐하여 40대 대비 과일주스 시장에서 성장이 정체되어 있는 것으로 나타나, 유통업체에서는 20대의 품질 기대 수준에 합한 제품 개발을, 제조사에서는 기존의 PB브랜드와 품질측면에서 확고한 우위를 가져 갈 수 있는 제품 개발이 필요함.

PB상품 구매 빈도별로 보면 차음료 PB시장과 동일하게 Heavy User는 가격보다는 제품 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이 Light User 대비 높기 때문에 가격에서의 큰 할인을 기대하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미 품질에 대한 불만스러운 소비자는 향후 구매 빈도에서도 하락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또한 과일주스 시장은 차음료 시장 대비 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이 더욱 높으므로 유통에서는 적정 수준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제조사에서는 품질 측면에서 PB브랜드와 차별적인 제품 측면에서 상호 경쟁할 수 있는 노력이 필요함.



 
 
1. 조사개요
2. 차음료 시장 분석
3. PB상품 구매 현황 - 과일주스
4. 구매/비구매 의향 PB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