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1. 조사개요
1-1. 1. 금융상품 유통 채널의 변화시작
2009년 2월 자본시장통합법(자통법) 시행으로 금융업권 사이의 벽이 허물어지면서 각 금융기관들의 자사 고객 확보를 위한 경쟁사간의 치열한 싸움이 예상된다. 자통법 시행을 계기로 금융상품 판매 채널의 변화가 클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보험업권은 투자형 보험상품을 중심으로 판매채널의 변화가 가속화되고 있어 향후 전문형, 독립형 등 투자상품 판매채널이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보험업계에서는 생명·손해보험사 간의 보험 고유 영역을 확실하게 구분했던 장벽을 허물어 2008년 8월 이후 교차판매가 시행되고 있으며, 은행에서 보험을 판매하는 방카슈랑스도 짧은 기간 안에 대안채널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또한 최근에는 다양한 금융 상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반영할 수 있는 독립법인대리점(GA)이 전문 보험판매채널로 성장하고 있는 상황이다.

국내 보험 산업은 최근 몇 년간 전통 채널(설계사·대리점), 신채널(텔레마케팅·인터넷·홈쇼핑), 독립 채널(보험법인대리점·방카슈랑스·독립) 등의 다양한 채널과 보험 상품 개발 등을 통해 눈부시게 성장해 왔다. 그러나 전 세계적인 경기불황과 국내 전체 금융산업 및 금융시장의 변화 속에서 보험 판매채널의 정비가 중요한 시점이 되었다. 이에 본 보고서는 자통법 및 교차판매 시행 이후, 보험 판매채널의 변화 파악과 아울러 향후 판매채널 전략에 필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

1-2. 2. 조사 개요
조사대상 - 20-50대 최근 2년 이내 보험 신규가입자
- 본인 또는 가족 명의의 자동차 소유자
조사방법 - On-line Survey
조사지역 - 서울 및 수도권
표본추출방법 - 연령별 임의 할당 표본추출
표본규모 - 300 Samples
조사시간 - 2009년 4월 30일 - 5월 4일
 
 
1. 조사개요
2. 보험 가입 채널 분석
3. 교차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
4. 교차 판매 이후 자동차보험 가입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