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2. 보험 가입 채널 분석
2-1. 1. 현재 vs. 향후 가입 채널
과거 보험 시장은 보험사 직속 설계사 중심의 시장이였으나, 이제는 다양한 가입 채널이 존재하고 있으며, 각각의 채널의 비중도 크게 변화를 하고 있는 상황임.최근 2년 이내 신규 가입자의 가입 채널과 향후 가입 채널의 비교 결과 여전히 보험사 직속 설계사가 가입의 중심 채널이기는 하나, 인터넷 및 GA설계사의 비중이 갈수록 커지고 있는 상황임.

특히 독립법인대리점인 GA의 경우 2003년 부터 본격적인 설립 이후 최근 들어 급속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08년 수입보험료 기준으로 20%의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음. 소비자들은 갈수록 똑똑해지고 있으며, 지금의 경제 위기 상황과 맞물려 좀 더 비용 대비 효율성과 아울러 통합적인 보험관리를 추구할 수 있는 채널을 선택하고 있는 상황으로 해석되고 있음.

현재 우리나라에는 500여 개 GA가 있으며, 이 중 설계사가 100명 이상인 GA는 130여 개에 달하고 있음. 그러므로 보험사에서는 자사 보험사에 가입을 할 수 있도록 자사와 Win-Win할 수 있는 GA 채널을 확보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직속 설계사들에 대한 전문적인 보험 및 재무 컨설팅을 할 수 있는 역량을 배양할 수 있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으로 판단됨.



 
 
1. 조사개요
2. 보험 가입 채널 분석
3. 교차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
4. 교차 판매 이후 자동차보험 가입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