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3. 교차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
3-1. 1. 교차 판매 및 GA인식 현황
현재 소비자들은 교차판매에 대해 56%가 알고 있으며, 5% 정도는 실제 구매로 이어진 상황이며, 독립법인대리점(GA)에 대해 51%는 알고 있으며, 10% 정도가 GA를 통해 보험상품에 가입을 하고 있음.

지금의 가입율 대비 향후 가입율은 성장할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소비자의 니즈인 가입과 관리의 편리성을 모두 충족할 수 있는 기대감인 것으로 나타나, 손보사와 생보사 모두 고객 가입 이후 어떻게 보험 관리를 해줄 것인지에 대해 소비자에게 어필할 필요성이 대두됨.

3-2. 2. 교차 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
교차 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을 보면 손보사를 통한 생명보험 상품 가입의향은 34%이며, 이중 GA를 통한 가입은 9.3%인 반면, 생보사를 통한 손해보험 상품 가입의향은 19%이며, 이중 GA를 통한 가입은 5.0%로 교차판매 시장 내에서도 보험사 설계사 대비 GA의 판매 점유율은 25% 이상으로 성장이 예상됨.

이런 보험상품 구매 Trend는 소비자 니즈인 보험상품의 통합관리라는 편리성 추구로 인해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기대됨. 특히, 손보사를 통한 생보 상품 가입에 대해서는 이미 손보상품에 가입되어 있으며, 좀 더 Professional한 전문성이 느껴질 것 같다는 기대요인으로 가입의향이 높을 것으로 판단됨.

손보사를 통한 생보사 상품 가입의 다양한 구매 Trigger 대비 생보사는 재무컨설팅이라는 강력한 역량강화를 통해 경쟁할 필요성이 느껴짐.



 
 
1. 조사개요
2. 보험 가입 채널 분석
3. 교차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
4. 교차 판매 이후 자동차보험 가입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