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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교차 판매 이후 자동차보험 가입 채널
4-1. 1. 자동차 보험 가입 채널
교차 판매 이후 자동차 보험 가입 채널을 보면, 여전히 보험설계사를 통한 가입이 대세이나, 향후에는 크게 감소할 것으로 나타나며, 인터넷 및 전화를 통한 가입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나타남.

이는 소비자의 니즈인 비용 대비 효율성과 아울러 편리성에 기인된 것으로 나타나 각 손보사에서도 이들 채널에 대한 적극적인 관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4-2. 2. 교차 판매를 통한 자동차 보험 가입
교차 판매를 통한 자동차 보험 가입율을 보면, 3.7% 수준이나, 향후 가입율은 8.0%로 2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나타남. 이는 기존에 가입되어 있는 생보 상품 및 통합관리, 사후관리와 아울러 자동차보험상품에 대한 전문지식에 대한 기대가 높은 데서 기인됨.

특히, 교차판매 이후에도 여전히 기존 손보사 설계사를 통한 가입의향은 80% 이상으로 높은 수준인데 가장 큰 Trigger는 모든 보유하고 있는 보험에 대한 통합관리임. 소비자는 보험에 대한 소중함을 알고 있으면서도 스스로가 관리하는데는 한계가 있어서 가족의 모든 보험의 통합관리에 대한 니즈가 매우 높은 상황임.

각 보험사에서는 이에 상응하는 전략으로 소비자에게 어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아직까지 중요한 판매 채널인 설계사의 보험 통합관리를 할 수 있는 역량 배양이 필요함.



 
 
1. 조사개요
2. 보험 가입 채널 분석
3. 교차판매를 통한 보험 가입 의향
4. 교차 판매 이후 자동차보험 가입 채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