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1. 조사개요
1-1. 1. 척도 평가에 따른 구매 확신 영향력의 차이
소비자 설문 조사에서 주로 사용하는 척도 설문 문항 중 5점 척도와 7점 척도에서의 각 척도별 선호도/만족도에 따라 어떻게 해석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늘 고민을 해오고 있는게 현실이다.

특히 제품 관여도에 따라 선호도 및 만족도의 점수도 차이가 있으며, 그에 따른 제품 및 서비스 구매 영향에도 상당한 차이를 보이고 있다는게 주지의 사실이므로 본 기획 조사에서는 여러 제품 및 서비스 중에서도 상대적으로 소비자 고관여 제품 및 서비스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휴대폰, 결합서비스(IT) 관련하여 소비자가 척도별 구매의향 및 그에 따른 구매 실현율을 비교해 봄으로써 향후 위와 같은 척도 문항을 사용하고 있는 기업체에서 소비자 조사 결과를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지 도움을 주고자 하며, 5점 척도와 7점 척도간의 구매의향 및 실현율 비교에 따른 해석에도 도움을 주고자 한다.

향후 조사에서는 상대적으로 관여도가 낮은 저관여 제품에 관해서도 동일한 조사를 실시함으로써, 저관여 제품에서의 제품 및 서비스 선호도에 따른 구매 실현율 비교와 아울러, 저관여와 고관여 제품에 따른 비교를 실시하고자 한다.

1-2. 2. 조사 개요
조사대상 - 20~40대 남/여
- 비교를 위해 두 그룹으로 나누어서 진행함(각 그룹당 180명)
조사방법 - On-line Survey
조사지역 - 서울 및 수도권
표본추출방법 - 연령별 임의 할당 표본추출
표본규모 - 360 Samples
조사시간 - 2009년 7월 2일 ~ 7월 3일
 
 
1. 조사개요
2. 척도별 실현율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