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2. 척도별 실현율 비교
2-1. 1. 고관여 제품 구매 의향
전반적으로 고관여 제품이라고 할 수 있는 자동차, 휴대폰, IT 결합상품 관련하여 척도별 제품 구매의향 및 그에 따른 구매 실현율(구매 확신 정도)를 비교/검토한 결과 다음과 같은 Implication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관여도가 높은 제품일수록 척도 문항에서 최고점에 응답한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여, 이에 따른 구매 실현율 또한 매우 높은 게 특징이다. 즉, 관여도가 매우 높음으로 인해 구매 실현율 또한 높게 나타나는 특징을 보이고 있음. 이는 고관여 제품 내에서도 다소 큰 차이를 보이고 있어 기업체의 Product 및 서비스와 주로 사용하는 척도에 따라 해석하는데 유의할 필요성이 있음.

둘째, 5점 척도가 7점 척도 대비 긍정적인 평가를 하는 반면, 구매 실현율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평가를 하고 있는 특징을 보임. 그러므로 5점 척도 평가를 쓰는 기업체에서는 척도 평가 자체는 긍정적이므로 해석 시 다소 보수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으며, 구매 실현율 평가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므로 해석 시 다소 긍정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음. 반면 7점 척도를 사용하는 기업체에서는 척도 평가 자체가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므로 해석 시 좀 더 긍정적으로 접근할 필요성이 있으며, 구매 실현율은 좀 더 보수적으로 접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됨.



2-2. 2. 자동차 구매의향
고관여 제품인 자동차 구매 의향에서 5점 척도 응답내용 중 5점 응답자들의 구매 실현율은 89.6%로 높은 의향을 보인 반면, 4점은 63.0%, 3점은 46.1%로 실혐율에 있어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음. 척도 응답 수준에 따른 구매 실현율에서 다소 차이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는 7점 척도에서도 유사한 행태를 보이고 있음.

특히, 척도 문항인 5점 척도와 7점 척도의 구매 의향 및 구매 실현율을 비교해 보면, 5점 척도가 7점 척도 평가 대비 구매 의향은 다소 긍정적이나, 구매 실현율에서는 다소 보수적인 성향을 보이는게 특징임.



2-3. 3. 휴대폰 구매의향
고관여 제품인 휴대폰 구매 의향에서도 5점 척도 응답내용 중 최고점 응답자들의 구매 실현율은 97.1%로 매우 높으며, 4점 및 3점 응답자들도 각각 77.7%와 51.1%로 척도 평가 결과에 따라 구매 실현율에서는 큰 차이가 나타나고 있는 게 사실이며, 이는 7점 척도에서는 유사한 행태를 보이고 있음.

휴대폰이 자동차 대비 구매 척도 및 구매 실현율에서 높은 것은 소비자의 관여도 측면에서 휴대폰에서의 관여도가 조금 더 높게 나타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즉, 제품의 관여도가 높은 수록 최고점 응답 비율이 높게 나타나고 있으며, 이들 응답자들의 구매 실현율 또한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어 제품 관여도에 따른 구매 실현율에도 큰 차이를 보이는게 특징임.



2-4. 4. 결합상품 가입의향
고관여 제품인 결합상품 구매의향의 경우 휴대폰 및 자동차 대비 상대적으로 관여도가 낮게 형성되어 최고점 응답 비율은 상대적으로 낮게 형성되어 있는 게 특징이나, 각 응답자들의 구매 실현율은 자동차와 유사하게 높은 관여도 수준을 보이고 있음. 5점 척도 내에서의 각각의 응답 수준인 5점, 4점, 3점별 관여도의 차이가 크게 존재하며, 이는 7점 척도에서는 유사함. 단 7점 척도에서는 4점, 5점이 유사한 분포 형태를 보이는게 특징임.

결합상품에서도 5점 척도가 7점 척도 대비 척도 평가에서는 좀 더 긍정적인 반면, 구매 실현율에선느 좀 더 보수적인 평가를 보이고 있어 이는 일반적인 고관여 제품(자동차, 휴대폰, 결합상품) 모두에서 일관되는 특징을 보임.



 
 
1. 조사개요
2. 척도별 실현율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