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1. 조사개요
1-1. 1. PB브랜드의 다양한 제품군 진출
R&R 첫번째 기획조사에서 차음료와 과일주스 소비자들의 PB브랜드에 대한 가격과 품질 인식 정도를 알아본 바 있다. 이에 이은 두 번째 기획조사 PB브랜드는 유제품과 캐주얼의류로 소비자들의 제품군별 인식차이를 파악해 볼 수 있을 것이다. PB브랜드는 점차 더 다양한 제품군으로 영역을 확대,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소비자 웰빙 트렌드에 맞춘 프리미엄 PB제품을 출시하기도 한다.

경기침체로 인해 공산품 위주의 PB 제품 증가세가 뚜렷하게 나타나는 현상을 보이고 있으며, 제조사의 경우 자사 제품과 경쟁관계에 놓임에도 불구하고 전체매출 확대를 위해 유통사와 협력해 PB제품을 출시하는 사례까지 생겨나면서 PB제품군은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PB제품의 성공여부는 소비자들이 체감할 수 있는 품질과 가격을 동시에 만족시키는 데 있다. 한편, PB제품은 실속을 제외하고 뚜렷한 소구점을 찾기 어려우며 기존 제조사 브랜드의 카피 제품이라는 인식으로 차별화하기 어려운 한계를 가지고 있다. PB제품의 다양한 제품군 확대에도 불구하고 차별화 포인트가 부족하다면 장수 제품의 수는 상대적으로 줄어들게 될 것이다. 본 조사에서는 PB제품 핵심구매층인 20~40대 주부들의 PB브랜드 유제품과 캐주얼 의류의 구매 성향을 파악하고 PB제품의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해 보고자 한다.

1-2. 2. 조사 개요
조사대상 - 20~40대 주부 / PB 브랜드 인지자
- PB 브랜드 주구매 장소 :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조사방법 - On-line Survey
조사지역 - 서울 및 수도권
표본추출방법 - 연령별 임의 할당 표본추출
표본규모 - 396 Samples
조사시간 - 2009년 8월 19일 ~ 8월 23일
 
 
1. 조사개요
2. 유제품 시장 분석
3. PB제품 구매 현황 - 캐주얼 의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