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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제품 시장 분석
2-1. 1. PB제품 구매 횟수
20대~40대 주부층의 PB유제품 구매빈도는 10회 구매 시 평균 3.5회로 나타났으며 6회 이상 PB유제품을 구매하는 Heavy User는 전체응답자의 22.5% 수준임.

PB유제품 Heavy User는 홈플러스 주 이용자와 20대 주부층에서 상대적으로 다소 높은 비율을 차지함. 이는 홈플러스 주 이용자는 이마트 및 롯데마트 이용자보다 가격부문에서 상대적으로 저렴하다고 평가한 점에서 기인함. 20대 주부층 또한 30대 주부층보다 PB유제품 가격이 더 저렴하다고 평가함.

2-2. 2. PB제품에 대한 가격 및 품질 인식
유제품 시장에서 PB제품에 대한 가격 인식 수준을 보면, NB제품의 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84수준으로 NB제품보다 PB제품이 16% 정도 저렴하다고 평가하고 있으며, 품질 인식 수준에서는 가격 수준보다 조금 더 높은 87.4로 제조사 자체제품보다 12.6% 정도 품질이 떨어진다고 느끼고 있음.

특히, PB유제품 Heavy 및 Medium User의 경우 단순히 가격 때문에 PB제품을 구매하기 보다는 기본적으로 품질에 대한 중요하게 고려하는 것으로 나타남. Heavy user의 경우 PB유제품의 가격 및 품질에 대한 인식 차이가 다른 사용자층 대비 낮은 것으로 나타나, 품질 및 가격의 인식 수준이 일정한 수준에 도달했음을 시사함.



2-3. 3. 현재 vs. 향후 가격 수준 및 제품 구매 횟수 비교
유제품 시장에서 PB제품의 향후 구매 시 적정 가격으로 NB제품 대비 20.8% 정도 저렴한 수준을 기대하고 있음. 즉, 지금보다 4.8% 정도 더 낮은 수준의 가격일 경우 PB제품 구매 고려 의향이 있다고 응답함.

PB상품 구매 빈도별로 보면 Heavy User보다 Light User에서 더 많은 가격의 할인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할인폭 또한 Heavy User 대비 3배 이상 더 할인되기를 기대하고 있음. 또한 구매 횟수에서는 현 대비 더 많이 구매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음. 반면, Heavy User는 제품의 품질에 대한 기대 수준이 Light User 대비 높기 때문에 가격에서의 큰 할인을 크게 기대하지는 않고 있으며, 이미 PB제품의 품질에 대해 실망한 소비자는 구매 횟수가 상대적으로 크게 감소하는 경향을 보임.

이는 이전 조사 결과인 차음료 시장 및 과일주스 시장에서도 유사한 행태를 보이고 있어 현 유통업체에서는 PB제품 구매 시장에서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가격보다는 품질 또는 안전성임을 다시 한 번 상기하고 품질을 담보할 수 있는 제품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노력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되며, 제조사 입장에서는 가격 측면에서는 PB브랜드와 경쟁이 되지 않으므로, 소비자의 입맛을 사로 잡을 수 있는 확실한 품질 우위의 전략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됨.



 
 
1. 조사개요
2. 유제품 시장 분석
3. PB제품 구매 현황 - 캐주얼 의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