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3. PB제품 구매 현황 - 캐주얼 의류
3-1. 1. PB제품 구매 횟수
20대~40대 주부층은 캐주얼 의류 10회 구매 기준에 3.5회 정도는 PB제품을 구매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홈플러스와 이마트 주이용자가 롯데마트 주이용자 대비 조금 더 구매빈도가 높음. 연령별로는 40대 > 30대 > 20대 순으로 구매빈도가 높게 나타남.

3-2. 2. PB제품에 대한 가격 및 품질 인식
캐주얼 의류 시장에서 PB제품에 대한 가격 인식 수준을 보면, NB제품의 가격을 100으로 보았을 때, 85.2 수준으로 14.8% 정도 저렴한 것으로 느끼고 있으며, 품질 인식 수준 또한 가격 수준과 같은 85.2 수준으로 품질 및 가격에 대한 대해 유사한 수준을 보이고 있음. 연령별로 보았을 때, 가격에 대한 인식은 연령대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으나, 품질 측면에서는 40대가 20대 대비 품질을 높게 인식하게 있음. 캐주얼 의류 시장에서 Heavy User 및 Medium User는 여전히 가격 대비 품질이 더 우수하다라고 인식을 하고 있으나, Light User의 경우는 그 반대로 가격 대비 품질이 우수하지 않다라고 인식을 하고 있음.

이는 가격대비 품질지수에서도 Heavy User층에서 Light User층 대비 확연히 높게 나타나, 구매 빈도가 높은 층에서 PB제품의 품질을 더 높게 평가 하고 있음. 즉, 품질에 대한 만족을 주지 못하는 것이 캐주얼 의류 PB제품의 구매 Barrier로 작용을 하고 있을 것으로 판단됨.



3-3. 3. 현재 vs. 향후 가격 수준 및 제품 구매 횟수 비교
캐주얼 의류 PB제품의 향후 구매 적정 가격으로는 NB제품을 100으로 봤을 때 78.4 수준으로 응답자들은 21.6% 정도 저렴한 수준을 기대하고 있고 있음. 현재 체감 가격인 85.2보다 6.8% 더 낮은 가격수준임.

Heavy User 및 Light User층 모두에서 현 제품 가격 대비 좀 더 큰 할인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음. 특히 캐주얼 의류 Heavy User 층에서도 지금보다 더 큰 할인을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제품 대비 PB제품에 대해 기대하는 가격의 기대 수준은 좀 더 낮은 것으로 판단됨. 하지만 소비자들은 단지 저가격 때문에 PB제품을 구매하는 것은 아니며, 품질대비 가격이 저렴하다는 합리적인 판단 하에 구매를 결정하게 되므로 PB제품의 가격이 품질 대비 만족도가 여전히 충족되지 않은 것으로 판단됨.

PB제품 향후 구매 횟수는 Heavy User 층에서 현재 구매 횟수보다 낮게 나타난 반면, Light User 층에서는 소폭 높게 나타남. 이는 유제품 시장에서도 유사한 행태롤 보이고 있음.

연령별로 향후 PB제품 구매 빈도는 40대 주부층에서 상대적으로 더 높게 나타났으며, 향후 NB제품 구매 빈도는 20대 주부층에서 소폭 높게 나타남. 즉, PB제품을 구매하는 층은 40대 층이 보다 많으며, 향후에도 큰 변화가 없을 것으로 예상됨. Heave User층은 40대 주부층에서 17.8%, 20대 주부층에서 12.3로 40대 층에서 더 높게 나타남.



 
 
1. 조사개요
2. 유제품 시장 분석
3. PB제품 구매 현황 - 캐주얼 의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