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rketing Tips

1. 조사개요
1-1. 1. 브랜드와 유통의 전쟁 시작
과거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브랜드와 유통은 상호 공존하면서 도움을 주는 관계였다.

하지만 시장의 성장과 소비자의 성숙으로 인해 상호 공존 시대가 조금씩 상호 경쟁하는 관계로 변모를 하고 있다. 예전처럼 브랜드는 제품을 공급하고, 유통은 공급된 제품을 판매하는 위치에서 이제는 유통이 자체 제품을 개발, 판매하게 됨으로써 둘 간의 전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예상이 된다.

브랜드와 유통간의 전쟁은 소비자 입장에서는 가격 할인이라는 긍정적인 요인도 존재를 하지만, 유통과 브랜드간의 부당 거래의 심화로 인한 제품 품질 저하 등이 초래될 경우 최종적으로는 소비자에게 불이익이 될 수도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므로 소비자 입장에서도 단순히 가격이 낮은 제품만을 선호해서는 안되는 상황이 도래하고있는 것이다. 이런 상황에서 PB브랜드 구매자인 소비자가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소비자에게도 도움이 되고 브랜드와 유통에게도 모두 이익이 되는 즉, 상생할 수 있는 길을 모색하는 시점이 되었다.

이에 본 보고서에서는 브랜드와 유통 모두가 알아야 할 내용들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그 첫 번째로 현 PB제품 중 음료(차음료 및 과일주스류)에 대해 각각의 제품이 NB제품 대비 품질 및 가격에 대한 인식 수준과 아울러, 향후 유통 및 브랜드의 제품 전략에 필요한 참고자료로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합니다.

1-2. 2. 조사 개요
조사대상 - 20~40대 주부 / PB 브랜드 인지자
- PB 브랜드 주구매 장소 : 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조사방법 - On-line Survey
조사지역 - 서울 및 수도권
표본추출방법 - 연령별 임의 할당 표본추출
표본규모 - 391 Samples
조사시간 - 2009년 3월 27일 - 3월 30일
 
 
1. 조사개요
2. 차음료 시장 분석
3. PB상품 구매 현황 - 과일주스
4. 구매/비구매 의향 PB상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