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란 ?

  • 최근, 기업 목표 달성을 위해 기업 전략을 단위 조직의 업무에까지 전개하고자 하는 경영 기법이 도입되고 있음. 이때 기업의 미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지표로서 단위 조직이 전략적으로 집중해야 하는 핵심 성과 지표를 KPI라고 함.

    기업이 지향하는 전략적 방향을 고려하여 KPI를 선정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tool을 개발하고, 그 tool에 의해 KPI를 측정하며, 측정 결과를 토대로 개선 방안을 파악하는 프로세스 역시 중요함.

    R&R은 성과 관리에 관심이 있는 고객사의 KPI 도출에서부터 측정 도구 개발 및 측정, 개선 방안 파악의 전 과정을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KPI 선정시 고려요인

  • 관리 중요성:
    경영 활동을 대표할 수 있는 요인 중심으로 성과 지표를 선정해야 함. 이것이 뒷받침되어야 업적 평가의 validity를 높일 수 있으며, 구성원들도 회사 전체의 성과 향상을 위해 스스로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는 인식을 가질 수 있음.

    통제 가능성: KPI를 구성원들의 업무 방향 제시 및 동기 부여 요인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KPI가 구성원들의 업무 권한 범위 내에서 통제할 수 있는 것이어야 함.

    측정 가능성: 측정 가능해야 최종 성과가 어떤 수준인지, 성과에 문제가 있다면 무엇 때문인지, 이를 어떻게 개선할 것인지 파악할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