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Bass의 확산모형

  • 제품의 누적 구매자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S 자 곡선을 그리며 증가하는 현상을 반영한 방법 중에 하나로 제품의 구매가 혁신자 ( 기존의 제품 구매자수와 무관하게 구매하는 자 ) 와 모방자 ( 이미 제품을 구매한 사람 수의 영향을 받아 구매가 이루어지는 자 ) 에 의해 이루어 지는 것을 가정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Logistic 모형 & Gompertz 모형


  • 제품의 누적 구매자수가 시간이 지남에 따라 S 자 곡선을 그리며 증가하는 현상을 반영한 방법 중에 하나로 S 자 곡선을 Logistic 또는 Gompertz 모형에 의해 추정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다세대 확산모형

  • Bass 의 확산모형을 확장한 것으로 여러 세대의 상품이 시장에 공존하면서 대체 과정이 일어나는 것을 모형화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 법 실제 대체의 과정이 실제 누적수요에 반영되는 경우에 적당한 모형으로 통신서비스의 가입자수와 같이 기존 서비스를 해지하고 신규서 비 스로 대체되는 과정이 누적 가입자수에 반영되어 그 수가 감소하는 경우에 적용하는 것이 타당함

  • Loglet 모형



  • 시장의 크기는 하나의 상품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대체품과의 결합으로 이루어져있다는 것을
    기반으로 각각의 제품별로 여러 개의 Logistic 곡선 ( 성장곡선 ) 으로 나누어 각각의 상품 별로
    예측을 한 후 이것을 모두 합산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

  • Markov 전이모형




  • 기존의 서비스에서 기능이 추가되어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로 진화하는 경우 사용하지 않고 있는
    집단과 기존의 서비스 가입자 집단 , 진화된 서비스의 가입자 집단으로 분류하여 , Markov 모형에 의해 집단들 간의 관계를 모형화하고 그 관계에 근거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