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2005-08-03 11280
[적용] 1. ZMET은 어디에 주로 적용될 수 있나? 성공한 사례가 있었나?
 
ZMET은 주어진 주제에 대해 소비자가 가져온 그림을 매개로 하여 당해 집단이 공유하고 있는 심리구조를 도출하여 마케팅 전략의 통찰력을 확보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소비자의 마음시장에 대한 이해가 중요한 주제라면, ZMET은 강력한 툴로 적용될 수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주된 적용영역을 살펴보면, 신제품개발, 컨셉도출, 커뮤니케이션, 광고평가, CI/PI 등에 적용될 수 있습니다. 특히, ZMET 프로젝트를 많이 수행한 P&G는 ZMET에 대한 라이센스를 기업단위로 받아 사용하고 있는데 신제품 개발 아이디어 중 screening 단계를 거친 아이디어의 40%이상을 ZMET 단일수단에 의존하고 있다고 합니다.

다른 조사와 마찬가지로, ZMET 조사결과는 고객에게 있고 보안이 요구되기 때문에 대외적으로 공개할 수 있는 사례가 없다는 점이 아쉬운 점입니다. 다만, 소비자광고심리학회 특별세미나(2005.3)에서 ZMET을 이용한 광고평가와 간단한 사례에 대해 발표한 내용을 자료실에 올려놓았는데, 이 자료는 세미나를 위해 1주만에 6명을 대상으로 인터뷰한 내용을 간단히 정리한 자료에 불과하다는 점에서 한계가 있습니다.

ZMET 적용사례는 “자료실-소개: ZMET PRESENTATION”과 "How Customers Think"에 나와있는 사례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ZMET이 유명하게 된 사례는 2002년 2월에 New York Times에서 Penetrating the Mind by Metaphor(자료실 참조)라는 제목으로 보도된 코카콜라 사례가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기존 조사로는 도저히 밝힐 수 없었던 상품의 새로운 이슈를 ZMET을 통해 밝혀내게 되었다는 DuPont의 사례는 ‘자료실-소개’에 있는ZMET PRESENTATION 자료를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16 [적용] 1. ZMET은 어디에 주로 적용될 수 있나? 성공한 사례가 있었나? 관리자 11279 2005-08-03
15 [적용] 2. ZMET이 정말 무의식을 확인할 수 있나요? 관리자 6760 2005-08-03
14 [적용] 3. 연구자의 주관성이 많이 개입되지 않을까요? 관리자 6955 2005-08-03
13 [적용] 4. ZMET에 시행하는데 어느 정도의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나요? 관리자 6864 2005-08-03
12 [적용] 5. 한국에는 다른 조사회사도 ZMET을 수행하고 있나요? 관리자 6882 2005-08-03
11 [결과물] 1. ZMET 결과 보고서는 어떻게 구성되나? 관리자 6845 2005-08-03
10 [결과물] 2. 공유개념도(Consensus map)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활용하는가? 관리자 8080 2005-08-03
9 [결과물] 3. 은유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심층은유(deep metaphor)는 무엇이... 관리자 8016 2005-08-03
8 [조사절차] 1. ZMET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관리자 7109 2005-08-03
7 [조사절차] 2. 조사대상자(표본)는 어떤 기준으로 선발하나요? 관리자 6177 2005-08-03
6 [조사절차] 3. 참여자들은 어떤 그림을 준비하나요?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하는 다른 조사와... 관리자 6835 2005-08-03
5 [조사절차] 4. 2시간 동안 일대일로 인터뷰한다고 하는데, 한국사람도 그렇게 말을 잘 하... 관리자 6383 2005-08-03
4 [개발배경과 특징] 1. ZMET이 무엇입니까? 관리자 9710 2005-08-03
3 [개발배경과 특징] 2. ZMET이 다른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나? ZMET vs. FGI... 관리자 7026 2005-08-03
2 [개발배경과 특징] 3. ZMET이 다른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나? ZMET vs. Lad... 관리자 11667 2005-08-03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