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자 2005-08-03 11025
[개발배경과 특징] 1. ZMET이 무엇입니까?
ZMET(지맷)은 Harvard Business School의 석좌교수인 Gerald Zaltman에 의해 개발되어 미국 상무성의 특허를 받은 조사기법으로, 국내에서는 R&R이 유일하게 training과 license를 받아 시행하고 있습니다.

신제품 개발과 커뮤니케이션 등 마케팅 활동을 시행함에 있어 엄청난 비용을 리서치에 투자하지만, 실패한 경우가 적지 않았던 이유는 바로 이러한 잠재니즈를 포착하는데 성공하지 못한데 있습니다. 소비자의 진술에 기반했음에도 불구하고 마케팅이 실패한 이유는 소비자의 말과 행동간 괴리를 효과적으로 극복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괴리는 소비자가 자신의 니즈를 외부로 표현하는 것을 의식적으로 거부하는 측면뿐만 아니라, 스스로도 자신의 니즈를 자각하지 못한 데서 비롯된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트먼식 은유추출기법인 ZMET은 이러한 괴리를 극복하기 위해 소비자가 가져온 그림 속에 감춰진 은유를 독특한 인터뷰를 통해 추출하여 분석함으로써 마케팅 주제에 대한 소비자들의 잠재니즈를 추출하는 기법입니다.

ZMET 인터뷰 기법은 인지심리학, 인지신경학, 인류학, 사회학, 인지언어학 등과 같은 인간심리에 대한 다양한 학제적 연구성과를 바탕으로 만들어졌는데, 이러한 인터뷰 과정을 통해 소비자들로 하여금 자신의 심리구조와 그 내용을 노출할 수 있도록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기법입니다.

 
 

16 [적용] 1. ZMET은 어디에 주로 적용될 수 있나? 성공한 사례가 있었나? 관리자 11870 2005-08-03
15 [적용] 2. ZMET이 정말 무의식을 확인할 수 있나요? 관리자 7058 2005-08-03
14 [적용] 3. 연구자의 주관성이 많이 개입되지 않을까요? 관리자 7263 2005-08-03
13 [적용] 4. ZMET에 시행하는데 어느 정도의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나요? 관리자 7264 2005-08-03
12 [적용] 5. 한국에는 다른 조사회사도 ZMET을 수행하고 있나요? 관리자 7157 2005-08-03
11 [결과물] 1. ZMET 결과 보고서는 어떻게 구성되나? 관리자 7271 2005-08-03
10 [결과물] 2. 공유개념도(Consensus map) 어떻게 만들고 어떻게 활용하는가? 관리자 8573 2005-08-03
9 [결과물] 3. 은유가 무엇이고 왜 중요한가? 심층은유(deep metaphor)는 무엇이... 관리자 8513 2005-08-03
8 [조사절차] 1. ZMET 인터뷰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관리자 7506 2005-08-03
7 [조사절차] 2. 조사대상자(표본)는 어떤 기준으로 선발하나요? 관리자 6476 2005-08-03
6 [조사절차] 3. 참여자들은 어떤 그림을 준비하나요? 그림이나 사진을 이용하는 다른 조사와... 관리자 7156 2005-08-03
5 [조사절차] 4. 2시간 동안 일대일로 인터뷰한다고 하는데, 한국사람도 그렇게 말을 잘 하... 관리자 6636 2005-08-03
4 [개발배경과 특징] 1. ZMET이 무엇입니까? 관리자 11025 2005-08-03
3 [개발배경과 특징] 2. ZMET이 다른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나? ZMET vs. FGI... 관리자 7452 2005-08-03
2 [개발배경과 특징] 3. ZMET이 다른 방법과 어떤 차이가 있나? ZMET vs. Lad... 관리자 12175 2005-08-03
 
    1 2